ALC 반축공사
페이지 정보
본문
ALC는 무수한 공기구멍을 품고 있기에 축열성이 높고, 습도 조절 능력도 뛰어납니다.
부재의 단위 면적이 크기 때문에 시공속도가 빨라서 공사 기간이 짧기에
비전문가도 도전해 볼만 합니다.
그러나 2층 이상이면 필수적으로 철재 빔 등으로 구조를 세우는 것을 권합니다.
이 주택은 다른 것은 몰라도 '습도조절기능, 탈취기능, 음이온 방출기능'
이 세가지는 기능은 확실히 느낄수가 있습니다.
ALC 주택에서의 반축은
건축주분들께서 저희가 세워드린 골조에 벽을 쌓은 것으로 시작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ALC블럭의 단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1. 수분에 약하다
2. 표면이 마모되기 쉽다
3. 인장강도가 약하다
위와 같이 습기에 약하므로 시공 전 보관을 할 때는 비에 안전한 건조한 곳에 두고,
늘상 습도계를 지참하고 습도가 70%가 넘는 날은 공사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ALC 공사는 시공 후에 충분한 건조를 시켜야 합니다.
물에 젖은 ALC를 방치한 상태로 내, 외부마감을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도배지 다 버리고 곰팡이와 잔치를 벌이셔야 합니다.
ALC 시공 후 외부면은 발수와 발습이 가능한 통기성의 구조로 마감을 하여야 합니다.
사이딩이나 단열재를 통기층 없이 외부면에 바로 붙여서 설치한다면 자체 내에
완전건조 되지 못한 습기는 장기적으로 내부 방향으로 뱉어내게 되고 결과적으로
곰팡이나 결로의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시공 후 마감은 종이도배지로 마감을 하든지 페인트로 마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크도배지는 습기를 통과시키지 못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ALC BLOCK은 다기능을 가진 우수한 건축자재지만
습기에 약하고, 다수의 기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표면강도가 낮습니다.
이러한 ALC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것이 바로 적합한 마감재의 역할입니다.
초기 도입단계에는 벽돌로 치장쌓기를 하거나 인조석, 드라이비트가 많았는데,
요즘은 사이딩이나 ALC전용 몰탈, ALC와 유사한 플라스터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주택에 비해 유지보수 비용이 다소 발생할 수 있는 구조인 것 또한 아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