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페이지 정보
본문
전기공사는 대부분의 사람에 따라 쉽게도 생각하고 어렵게도 생각하는 분야입니다.
이런 저런 DIY경험이 있는 사람이면 전기공사비를 아깝게 생각하시고,
형광등 가는 것도 버거워 하시는 분은 엄두도 못내는 분야입니다.
전기는 자칫 잘못하면 공사를 망치고 안 망치고의 여부가 아닌
전재산이 걸린 화재나 감전으로 인한 심각한 인체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전기배선 공사는 평당 8~15만 원 선으로 시공 난이도에 따라 가격 폭이 큽니다.
또한 건축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자재를 쓰냐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많이 벌어집니다.
샹드리에만 보더라도 인터넷에서 10만 원 정도에 살 수도 있지만 멋지고 이름있는 것은 천만 원 대도 있으니
가격 차이가 아주~~ 많이 난다고 보면 됩니다.
조명기구들은 내가 먼저 구입하고 배선만 할 수도 있는데
각종 저항과 용량을 분배할 때 넉넉하고 안전하게 하려면 기초 자재비 역시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전원주택에서 복층은 건축면적에서 빼는 경우도 많지만,
전기공사에서는 모두 평수로 들어갑니다.
쉽게 말해 허가면적 30평이고 복층을 15평 두었다면,
총 45평이고, 싼 재질로 해도 360만 원 많이 쓰는 중간재질로 한다면 670만 원 정도가 들게 되는 것이며,
여기에 조명기기 값을 몇십만원에서 몇백을 들여야 하므로
제대로 하려면 우리 상식선을 넘는 견적이 나오게 됩니다.
배선을 싼 재질로 한다고 꼭 합선이나 화재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다 허가기준 내에서 하는 것인데 더 안전하게 하려는 옵션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기 배선 간단한 것 조금 해 보셨다고 초보자들이 함부로 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전기 + - 극 안다고 전기가 다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설계도면에 따른 용량 배합을 할 줄도 모르며,
전기 시공업자들이 꼭 하는 PVC 관 안에 전기선을 넣으실 줄도 모르고 연장도 없습니다.
정말 실수하시는 분들 중에 면허값만 몇십만 원 주고 직접시행하시는 경우인데
기술자들 불러 하는 것보다 잘만 하면 1~200만 원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전기선을 관 안에 넣지 못하시기에 그냥 벽 안에 넣은 것으로만 다 했다고 생각하십니다.
정말 큰일 납니다. 큰일~
벽안의 단열재들은 화재가 잘 나는 스티로폼이나 PYC재질의 단열재 들이기에
언제나 조심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1억 이상 들여 건물을 지으시는 분들은 이러한 생각 자체를 안 하시기에 큰 문제가 없으나
문제는 자가건축이나 반축공사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발생합니다.
인테리어적 요소는 좀 못나도 괜찮지만, 전기는 꼭 전문업자에게 맡기시기 바랍니다.
상업용 건물인 경우에도 대부분 값싼 전기 배선을 시행하시기에
입주자들이 매우 불편을 겪게 됩니다.
에어콘만 몇개 키더라도 전원이 툭 내려가는데, 에어콘만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작업하던 컴퓨터며 인터넷 전화 등 여러가지로 사무볼 때 귀찮아지며,
따로 용량을 늘리는 공사를 하자니 '내 건물도 아닌데~' 하는 생각과
설사 했다 하더라도 마음씨 나뿐~ 건물주들은 좋고 나쁘고에 상관없이 무조건 원상복구하라 합니다.
여기저기서 누차 말씀드리지만 임대목적을 하는 건물주 분들께서는 최대한 입주자들을 배려해야 임대사업이 잘 되십니다.
평상적으로 많은 건축주분들이 상업용 건물임에도 가정용에 맞추어 전기공사를 하십니다.
가정용 전기와 상업용 또는 공업용 전기는 같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로서 다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전기 구분은
한국전력에서 "저압"이라고 말하는 "3상 4선식 Y 결선"(아래의 주 참조) 배전 방식에서
중성선과 한 상(相, Phase)을 연결하여 공급하면 가정용 전기가 되고
3상의 3가닥의 선과 중성선을 같이(합하여 4가닥) 전기를 공급하면 상업용 또는 공업용 전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을 돈 때문에 미리 안 하셔서 입주자 분들이 고생하시는 것입니다.
임대사업을 하시려는 분들은 이점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